쏘 라이크2012.01.18 14:35

 KBS1 취재파일4321 '갖지 않고 나눈다' (2012.1.15)
 



지난 일요일에 방송된 취재파일4321에 공유경제에 대해 소개되었어요!

집, 자동차부터 아이들 옷까지... 
우리 주변에서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공유 방식을 보고, 사람들의 관심이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이 방송을 본 많은 분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차를 처분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군요.
아직 국내에서는 공유 경제(Sharing Economy)에 대해서 인식이 넓게 퍼져있진 않지만,
이렇게 편리하고, 똑똑하고, 지속가능한 sharing을 지원하는 비즈니스/서비스가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Sharing Economy(공유 경제)에 대한 글 더 보기]

Sharing Economy : The next step in economic evolution

따로 소유, 함께 소비. 따뜻한 공유 경제 온다 (동아 2011.10.17일자) 

자동차, 집, 물건 함께 나눠쓰는 공유경제가 온다 (지식경제부 웹진 2011.12.31일자)




Wow!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NBC뉴스에서도 공유 경제를 다뤘습니다.

NBC뉴스 'In down economy, Sharing takes off'
 

Visit msnbc.com for breaking news, world news, and news about the economy


디지털기술의 향상이 나눠쓰고(share), 바꿔쓰고(swap), 빌려쓰는(rent) 일을 아주 쉽게 가능하도록만들었고, 
점처럼 흩어져 있던 공유의 움직임이 airbnbzipcar와 같은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규모있게 공유/순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등장하는 Sharing Business를 보면 손에 잡히는 물건이 아닌 시간, 경험, 지식까지 나눌 수 있는 다양한 공유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공유함으로써 얻게 되는 경제적인 이득도 있지만!
공유 자체가 위치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사람들이 물건 뿐 아니라 시간이나 경험, 지식까지 나누면서 지역의 커뮤니티가 되살아나는 특징도 보입니다.

이렇게 같은 시기에, 비슷한 내용의 방송 영상을 보면서 공유 경제가 전 세계적인 코드라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는군요!


아래는 What's mine is yours(한국어판 : 위제너레이션)의 저자 레이첼 보츠만의 'The Big Shift 다이어그램입니다.  
 

방송에서 본 거대한 흐름이 키워드로 잘 정리되어 있지요? : )


The Big Shift
 

 [The Big Shift _ collaborative consumption]





다가오는 명절, 이렇게 차를 사용할 수도 있지요!

[기사 보기]

제주에 방문할 일정이 있으신 분들에게 제주 최초의 카쉐어링 SoCar를 추천합니다! 
 

 


Posted by socar nad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