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 라이크2017.08.31 11:23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집중력이 필요한 순간은 언제일까요?

많은 상황 중에서도 운전은 단연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순간이죠. 잠깐이라고 생각되는 3~4초 동안에도 차량은 80~100m를 이동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대한민국 1등 카셰어링 쏘카가 운전 중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찰나의 순간, 운전 중 집중력 저하의 위험성

 

교통안전공단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항목은 바로 22.5%를 기록한 졸음운전 사고라고 합니다. 또 졸음운전 사고의 경우 치사율이 무려 18.5%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2.4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만큼 더욱 조심해야겠죠? 더운 날씨와 과로, 장거리 운전 등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는 졸음운전으로 이어지기 쉬워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 중 집중력 저하의 요인은?

 

그렇다면 많은 요인 중 운전자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운전 중 핸드폰 작동이 있습니다. 운전은 시각과 청각을 통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손과 발을 이용해 조작하는 만큼 높은 집중력이 요구되는데요. 따라서 잠깐이라 해도 운전 중 전화를 받거나, 메시지를 확인하는 등의 행위는 집중력을 흩트릴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는 경우 평소보다 교통사고 위험성이 약 4배 정도 높아지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으로든 운전 중 핸드폰 조작은 절대 안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두 번째 요인은 운전 중 흡연 입니다. 운전 중 흡연을 하는 경우 담배를 찾고, 불을 붙이고, 한 손으로 운전을 하는 등 위험한 행동이 자연스레 뒤따르게 됩니다. 3~4초만 집중하지 않아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도로 위에서 흡연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세 번째 요인은 과도한 피로 입니다. 피로가 누적된 채 운전을 하면 신체 리듬이 무너져 외부 반응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고, 운동신경을 제어하기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피로는 운전자가 정상적인 운전을 하는 것을 방해하고,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산소 부족도 집중력 저하 요인 중 하나인데요. 장시간 창문을 닫은 채 운전을 하는 경우, 차량 내 산소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장시간 자세를 고정한 채로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 운전자의 뇌로 전달되는 산소의 양이 적어지게 되면서 집중력 저하와 졸음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쏘카와 함께 운전 중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운전에 앞장서는 쏘친이 되어볼까요?

 

1. 운전 중 주의력 분산 행위 줄이

많은 분이 신호대기 중에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은 괜찮을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호대기 시에 핸드폰 조작과 흡연 역시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특히 쏘카 전 차량은 절대 금연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그 외에도 운전하면서 DMB 시청하기, 음식물 섭취하기 등 단순한 행동이라고 생각되는 일도 운전 중 집중력을 떨어뜨리는데요. 숙련된 운전자라 하더라도, 운전 중에는 운전에만 집중하는 운전습관이 필요합니다. 항상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안전운전을 하는 운전습관을 기르는 쏘친이 되어봐요!

 

2. 운전 중 환기하기

더운 날씨에 창문은 꼬옥~ 닫고 에어컨을 틀거나, 추운 겨울 히터를 틀고 운전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창문이 모두 닫힌 밀폐상태의 자동차 안에서 계속 운전을 할 경우, 차 내 이산화탄소량이 높아지면서 뇌에 전달되는 산소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운전에는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면서 운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 두피 마사지

 

 

 

같은 자세로 장시간 운전하는 경우에는 뇌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졸음을 유발하기 쉬운데요. 이때 간단한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를 통해 근육 경직을 예방하고 뇌로 산소를 공급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운전 중 피로에 지쳤다면 잠시 차를 세우고 마사지를 해보는 것도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겠죠?

 

4. 졸음을 깰 수 있는 껌, 견과류 씹기

 

잠을 쫓기 위해 운전하면서 커피를 드시는 분이 많을 텐데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체내에 흡수되는데 30~1시간의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에는 오히려 커피 섭취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럼 잠을 깨려면 커피 대신 어떤 걸 섭취해야 할까요? 한 연구에서 껌을 씹는 동작이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집중력을 높인다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하였는데요. 입을 움직이는 행위가 턱과 입 주변의 근육을 자극하여 졸린 기운을 떨칠 수도 있다는 사실! 이제 쏘카를 타기 전에 커피보다는 껌 한 통을 들고 타는 거 어떨까요?

5. 음악이나 라디오 듣기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운전 중 집중력 향상 방법은 바로 음악이나 라디오 듣기입니다. 기분을 들뜨게 하는 음악이나 라디오와 함께라면 잠이 올 틈이 없겠죠? 쏘카의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해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보세요. , 운전 중 스마트폰, 기기 조작은 매우 위험하니 출발 전에 미리 핸드폰으로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출발하는 센스! 부탁드려요. 더불어 졸음을 쫓는다고 소리를 무조건 키우면 주변의 소리를 듣지 못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음악 소리는 방어운전이 가능한 수준으로 조정하며 즐겨주세요.

 

오늘은 쏘카와 함께 운전 중 집중력을 높일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쏘친 여러분의 안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죠! 쏘카가 알려드린 방법과 함께 쏘친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래요!

 

운전 중 집중력 높이고, 안전하게!

#타면된다_쏘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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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쏘카_나매